2020 코리아리포트 : 소비자 조사기반 기술‧시장 예측 보고서
온라인 주문/판매 진행중

 

 

다시 새로운 기술이 미래를 바꾸려 합니다. 스마트(SAMRT)로 표현되는 생활의 변화 중심에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5세대 이동통신(5G) 같은 핵심 기술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혁신은 우리 삶을 더 편리하게 만들 것이 분명합니다. 기술발전은 계속되지만 그 구체적 모습은 생각보다 느리게 제 모습을 드러내곤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술 변화와 트렌드에 더욱 관심을 갖고 바라봐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기술을 활용할 ‘소비자의 니즈(Needs)’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술 혁신은 생활을 바꿀 중요한 변수이자 동력이지만, 그보다 이 기술을 활용할 사람이 먼저 고려돼야 합니다. 소비자가 누구인지 모른 채 개발된 제품이 실패로 돌아간 사례는 수 없이 많습니다.

 

소비자가 이러한 기술을 원할까? 원한다면 그들은 누구일까? 그들이 이 기술로 기대하는 혜택은 무엇인가? 이런 고민은 마케터에게만 주어진 과제가 아니라 기술 기획-개발-생산-판매에 이르는 모든 사람들이 생각해야 할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번에 전자신문이 조사·분석 전문기업인 와이즈인컴퍼니와 함께 발간한 ‘코리아리포트2020’은 산업 현장에서 간과되기 쉬운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소비자의 의견을 일일이 물어 찾았습니다.

 

  • 스마트홈 소비자 수용도 및 마케팅전략 리서치 보고서
  • 스마트헬스 소비자 수용도 및 마케팅전략 리서치 보고서
  • 스마트카 소비자 수용도 및 마케팅전략 리서치 보고서
  • AR·VR 실감형 콘텐츠 소비자 수용도 및 마케팅전략 리서치 보고서

 

이 보고서가 미래 기술을 구현하는 기업들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길라잡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보고서 개요


 

■ 보고서 구성

【1권】 스마트홈 소비자 수용도 및 마케팅전략 리서치 보고서

【2권】 스마트헬스 소비자 수용도 및 마케팅전략 리서치 보고서

【3권】 스마트카 소비자 수용도 및 마케팅전략 리서치 보고서

【4권】 AR·VR 실감형 콘텐츠 소비자 수용도 및 마케팅전략 리서치 보고서

【부록】 공유경제 소비자 조사 및 성공기업의 KSF(성공요인)분석

 

■ 조사개요

구분

내용

모집단

15세 이상 성인 남녀

표본

총 7,000명(분야별 약1,500명 x 부록포함 5권)

추출방법

할당표본추출(성별, 연령, 지역, 월소득, 가족, 주거형태 등)

조사방법

온라인패널조사

조사기간

2019.9~2019.10

표본오차

2.8% (신뢰도 95%)

조사기관

㈜와이즈인컴퍼니, 전자신문사

자료처리

R기반 인공지능 분석솔루션 DataIN활용

 

 

 

【1권】 스마트홈 소비자 수용도 및 마케팅 전략 리서치 보고서

 

  • 2019년  12월  6일 1판 1쇄 펴냄
  • 지은이:전자신문사·와이즈인컴퍼니
  • 펴낸이:전자신문사·와이즈인컴퍼니
  • 펴낸곳:와이즈인컴퍼니
  • 기획ㆍ편집:한국학술정보
  • 등록번호:제2010-000051호
  • ISBN:979-11-89507-01-5
  • 총 327페이지
  • 가격:498,000원

 

[목차]

요약문
0. 스마트홈 OVERVIEW
1. 스마트홈 보안서비스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2. 스마트홈 환경서비스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3. 스마트홈 에너지 관리서비스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4. 지능형 가전제품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5. 스마트 헬스제품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6. 스마트 엔터테인먼트 및 정보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7. 스마트 로봇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Chapter1. 산업과 기술현황
1. 시장 현황
2. 주요 정책
3. 스마트홈 기술수준 분석
4. 스마트홈 7대 제품·서비스 도출

 

Chapter2. 조사설계 및 홈U&A 분석결과
1. 조사설계 
2. 가사 및 가전제품 U&A
3. 홈 관련 라이프스타일 및 쇼핑태도 분석결과
4. 스마트홈 제품 보유 및 인식

 

Chapter3. 스마트홈 보안서비스 분석결과
1. 스마트홈 보안서비스 수용도 분석
2. 스마트홈 보안서비스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4. 스마트홈 환경서비스 분석결과
1. 스마트홈 환경서비스 수용도 분석
2. 스마트홈 환경서비스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5. 스마트홈 에너지관리서비스 분석결과
1. 스마트홈 에너지관리서비스 수용도 분석
2. 스마트홈 에너지관리서비스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6. 스마트홈 지능형가전 분석결과
1. 스마트홈 지능형가전 수용도 분석
2. 스마트홈 지능형가전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7. 스마트홈 헬스 분석결과
1. 스마트홈 헬스 수용도 분석
2. 스마트홈 헬스 타겟 소비자 분석

 

Chapter8. 스마트홈 엔터테인먼트 및 정보서비스 분석결과
1. 스마트홈 엔터테인먼트 및 정보서비스 수용도 분석
2. 스마트홈 엔터테인먼트 및 정보서비스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9. 스마트홈 로봇 분석결과
1. 스마트홈 보안서비스 수용도 분석
2. 스마트홈 로봇 타깃 소비자 분석

 

부록: 설문지

 

 

【2권】 스마트헬스 소비자 수용도 및 마케팅 전략 리서치 보고서

 

  • 2019년  12월  6일 1판 1쇄 펴냄
  • 지은이:전자신문사·와이즈인컴퍼니
  • 펴낸이:전자신문사·와이즈인컴퍼니
  • 펴낸곳:와이즈인컴퍼니
  • 기획ㆍ편집:한국학술정보
  • 등록번호:제2010-000051호
  • ISBN:979-11-89507-02-2 
  • 총 456페이지
  • 가격:498,000원

 

[목차]

요약문
0. 스마트헬스 OVERVIEW
1. 건강상태측정 스마트헬스 기기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2. 웨어러블 스마트헬스 기기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3. 스마트 헬스케어 로봇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4. 노약자 스마트헬스 보조기기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5. 영유아 스마트헬스 보조기기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6. 애완동물 스마트헬스 보조기기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7. 건강관리 서비스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8. 원격 의료 서비스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9. 유전자 의료 서비스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10. 체외 진단 서비스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Chapter1. 산업과 기술현황
1. 시장 현황
2. 주요 정책
3. 스마트헬스 국내 기술수준 분석
4. 스마트헬스 10대 기술·서비스 도출

 

Chapter2. 조사설계 및 건강관련 U&A 분석결과
1. 조사설계 
2. 건강 및 의료기기 U&A 분석결과
3. 건강관련 라이프스타일 및 쇼핑태도 분석결과
4. 스마트헬스 제품 보유 및 인식 분석결과

 

Chapter3. 건강상태측정 스마트헬스기기 분석결과
1. 건강상태측정 스마트헬스기기 수용도 분석결과
2. 건강상태측정 스마트헬스기기 타깃 소비자 분석결과

 

Chapter4. 웨어러블 스마트헬스 기기 분석결과
1. 웨어러블 스마트헬스기기 수용도 분석결과
2. 웨어러블 스마트헬스기기 타깃 소비자 분석결과

Chapter5. 스마트 헬스케어 로봇 분석결과
1. 스마트 헬스케어 로봇 수용도 분석결과
2. 스마트 헬스케어 로봇 타깃 소비자 분석결과

 

Chapter6. 노약자 스마트헬스 보조기기 분석결과
1. 노약자 스마트헬스 보조기기 수용도 분석결과
2. 노약자 스마트헬스 보조기기 타깃 소비자 분석결과

 

Chapter7. 영유아 스마트헬스 보조기기 분석결과
1. 영유아 스마트헬스 보조기기 수용도 분석결과
2. 영유아 스마트헬스 보조기기 타깃 소비자 분석결과

 

Chapter8. 애완동물 스마트헬스 보조기기 분석결과
1. 애완동물 스마트헬스 보조기기 수용도 분석결과
2. 애완동물 스마트헬스 보조기기 타깃 소비자 분석결과

 

Chapter9. 건강관리 서비스 분석결과
1. 건강관리 서비스 수용도 분석결과
2. 건강관리 서비스 타깃 소비자 분석결과

 

Chapter10. 원격의료 서비스 분석결과
1. 원격의료 서비스 수용도 분석결과
2. 원격의료 서비스 타깃 소비자 분석결과

 

Chapter11. 유전자의료 서비스 분석결과
1. 유전자의료 서비스 수용도 분석결과
2. 유전자의료 서비스 타깃 소비자 분석결과

 

Chapter12. 체외진단 서비스 분석결과
1. 체외진단 서비스 수용도 분석결과
2. 체외진단 서비스 타깃 소비자 분석결과

 

부록: 설문지

 

 

【3권】 스마트카 소비자 수용도 및 마케팅 전략 리서치 보고서

 

  • 2019년  12월  6일 1판 1쇄 펴냄
  • 지은이:전자신문사·와이즈인컴퍼니
  • 펴낸이:전자신문사·와이즈인컴퍼니
  • 펴낸곳:와이즈인컴퍼니
  • 기획ㆍ편집:한국학술정보
  • 등록번호:제2010-000051호
  • ISBN: 979-11-89507-03-9 
  • 총 564페이지
  • 가격:498,000원

 

[목차]

요약문
0. 스마트카 OVERVIEW
1. 지능형 주행안내 기능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2. 지능형 주변정보 기능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3. 스마트 통화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4. 스마트 출동 서비스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5. 스마트 차량관리 서비스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6. 스마트 원격 기능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7. 스마트폰 연동 기능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8. 스마트홈 제어 기능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9. 지능형 차량 실내환경 조절기능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10. 지능형 운전모드 기능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11. 운전자 건강 회복 기능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12. 지능형 엔터테인먼트 기능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13. 지능형 운전자 안전관리 기능 소비자 분석 핵심요약

 

Chapter1. 산업과 기술현황
1. 시장 현황
2. 주요 정책
3. 국내 스마트카 기술수준 평가
4. 스마트카 13대 기술·서비스 도출

 

Chapter2. 조사설계와 자동차 U&A
1. 조사설계 
2. 자동차 구매 U&A
3. 자동차 관련 라이프스타일 및 쇼핑태도
4. 스마트카 이용 및 인식 

 

Chapter3. 지능형 주행안내 기능 분석결과
1. 지능형 주행안내 기능 수용도 분석
2. 지능형 주행안내 기능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4. 지능형 주변정보 기능 
1. 지능형 주변정보 기능 수용도 분석
2. 지능형 주변정보 기능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5. 스마트 통화
1. 스마트 통화 수용도 분석
2. 스마트 통화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6. 스마트 출동 서비스
1. 스마트 출동 서비스 수용도 분석
2. 스마트 출동 서비스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7. 스마트 차량관리 서비스
1. 스마트 차량관리 서비스 수용도 분석
2. 스마트 차량관리 서비스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8. 스마트 원격 기능
1. 스마트 원격 기능 수용도 분석
2. 스마트 원격 기능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9. 스마트폰 연동 기능
1. 스마트폰 연동 기능 수용도 분석
2. 스마트폰 연동 기능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10. 스마트홈 제어 기능
1. 스마트홈 제어 기능 수용도 분석
2. 스마트홈 제어 기능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11. 지능형 차량 실내환경 조절기능
1. 지능형 차량 실내환경 조절기능 수용도 분석
2. 지능형 차량 실내환경 조절기능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12. 지능형 운전모드 기능
1. 지능형 운전모드 기능 수용도 분석
2. 지능형 운전모드 기능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13. 운전자 건강 회복 기능
1. 운전자 건강 회복 기능 수용도 분석
2. 운전자 건강 회복 기능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14. 지능형 엔터테인먼트 기능
1. 지능형 엔터테인먼트 기능 수용도 분석
2. 지능형 엔터테인먼트 기능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15. 지능형 운전자 안전관리 기능
1. 지능형 운전자 안전관리 기능 수용도 분석
2. 지능형 운전자 안전관리 기능 타깃 소비자 분석

 

부록: 설문지

 

 

【4권】 AR·VR 실감형 콘텐츠 소비자 수용도 및 마케팅 전략 리서치 보고서

 

  • 2019년  12월  6일 1판 1쇄 펴냄
  • 지은이:전자신문사·와이즈인컴퍼니
  • 펴낸이:전자신문사·와이즈인컴퍼니
  • 펴낸곳:와이즈인컴퍼니
  • 기획ㆍ편집:한국학술정보
  • 등록번호:제2010-000051호
  • ISBN:979-11-89507-04-6 
  • 총 406페이지
  • 가격:498,000원

 

[목차]

요약문
0. AR·VR 실감형콘텐츠 OVERVIEW
1. AR·VR 게임 핵심요약
2. AR·VR 영화 핵심요약
3. AR·VR 교육 핵심요약
4. AR·VR 엔터테인먼트 핵심요약
5. AR·VR 여행·관광 핵심요약
6. AR·VR 쇼핑 핵심요약
7. AR·VR 의료·헬스케어 핵심요약

 

Chapter1. 산업과 기술현황
1. 시장 현황
2. 주요 정책
3. 국내 AR·VR 기술수준 평가
4. AR·VR 7대 기술·서비스 도출

 

Chapter2. 조사설계와 VRAR U&A
1. 조사설계
2. AR·VR 이용 및 태도(U&A)
3. AR·VR 태도 및 매체이용행동

 

Chapter3. AR·VR 게임 분석결과
1. 게임 이용행동
2. AR·VR 게임 수용도 분석
3. AR·VR 게임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4. AR·VR 영화 분석결과
1. 영화 이용행동
2. AR·VR 영화 수용도 분석
3. AR·VR 영화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5. AR·VR 교육 분석결과
1. 교육 수강행동
2. AR·VR 교육 수용도 분석
3. AR·VR 교육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6. AR·VR 엔터테인먼트 분석결과
1. 엔터테인먼트 이용행동
2. AR·VR 엔터테인먼트 수용도 분석
3. AR·VR 엔터테인먼트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7. AR·VR 여행·관광 분석결과
1. 여행·관광 이용행동
2. AR·VR 여행·관광 수용도 분석
3. AR·VR 여행·관광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8. AR·VR 쇼핑 분석결과
1. 쇼핑 이용행동
2. AR·VR 쇼핑 수용도 분석
3. AR·VR 쇼핑 타깃 소비자 분석

 

Chapter9. AR·VR 의료·헬스케어 분석결과
1. 의료·헬스케어 이용행동
2. AR·VR 의료·헬스케어 수용도 분석
3. AR·VR 의료·헬스케어 타깃 소비자 분석

 

부록: 설문지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호반파크 1관, 9층 정보사업국

행사문의 : 02-2168-9338  대표전화 : 02-2168-9200 ㅣ   회사명 : (주)전자신문사   |  대표자명 : 강병준  |  사업자 등록번호 : 547-86-02501

Copyright  © The Electronic Times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