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시큐어 스페이스 서밋

- 우주 사이버 보안에 대한 기술 및 정책 논의

 

우주는 경제적 가치창출뿐 아니라 강대국간 안보 경쟁의 대상으로서 전략적 중요성이 매우 큽니다

미국은 우주군을 창설하여 중국, 러시아 등과의 우주 안보 경쟁에 대비하고 있으며 중국도 군집위성 구축 등을 통해 우주에서의 영향력을 확대,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4년 5월 우주항공청 정책방향에 우주안보를 포함하였고, 안보부처와의 협업을 통해 우주안보를 주도하고 국제규범 논의에 적극 참여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전자신문은 민관의 우주사이버보안 관련 이해관계들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우주경제의 기반으로서 우주 사이버보안에 대한 기술 및 정책을 논의하는 [2024 시큐어 스페이스 서밋] 행사를 마련하였습니다

 

우주 사이버보안 산업을 이끌어갈 민관의 전문가들로부터 산업에 대한 현재와 전망, 그리고 기술 발전 방향에 대한 통찰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강사소개
  • 임종인 사이버특별보좌관

    대통령비서실

  • 김기홍 실장

    국가보안기술연구소

  • 유한솔 팀장

    한국인터넷진흥원

  • 김선우 교수

    성균관대학교

  • 박종민 팀장

    KT SAT

  • 정진우 수석연구원

    LIG넥스원

  • 이재연 팀장

    한화시스템

  • 최영철 대표

    SGA솔루션즈

행사개요
2024 시큐어 스페이스 서밋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우주 경제를 위한 우주 사이버 보안
2024년 12월 04일 (수) 13:30~17:10
코엑스 그랜드컨퍼런스룸 401호
ICT 및 우주산업 종사자, 관계자 등
선착순 300명
무료

사전등록마감 : 2024년 12월 04일 (수) 11:00
프로그램
13:30~13:50개회식

-개회사, 축사, 기념촬영 등

13:50~14:20[기조연설1] 미래 우주경제를 위한 우주 사이버보안

우주공간의 개발과 전략적 활용이 미래 국가 발전과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떠오르면서, 우주공간을 둘러싼 국가간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향후 인공위성과 무선통신기술, 인공지능의 결합에 기반한 위성통신은 지구상의 모든 군사, 정치, 경제, 사회 시스템의 핵심기반이자 필수 플랫폼이 되고 있다.
우주공간과 위성통신의 국가적, 전략적 중요성이 커지면서 러시아-우크라이나전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전시에 민간 위성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거나 적국 위성에 대해 해킹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위협을 가하는 등 우주공간의 전장화도 가속화되고 있다.
우주공간이 위험공간화됨에 따라 지구의 일상적인 삶 또한 심각하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위성을 포함한 우주체계의 보안과 리질리언스를 보장하는 것이 당면 핵심과제가 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우주공간과 위성체계에 대한 다양한 위협들과 이에 따른 군사, 경제, 사회안보 차원의 리스크들에 대해 살펴보고, 이 리스크들을 최소화하고 우주공간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으로 우주공간과 위성체계의 보안 및 리질리언스 강화를 위한 전략 구축, 역량 구축, 민간 파트너십 구축, 동맹국과의 협력 등에 대해 살펴본다.

대통령비서실
임종인 사이버특별보좌관
14:20~14:50[기조연설2] 우주 사이버보안기술 현황 및 발전

최근 국가 영토/안보 영역이 우주공간까지 확장됨에 따라 위성이 외교/안보/국방/경제 분야의 핵심자산으로 부상하면서, 다양한 목적의 위성이 개발 중이거나 개발 예정이다.
뉴 스페이스 시대 개막에 맞춰 위성정보 확보 및 활용간 보안위협을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종합적인 보안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본 강연에서는 우주사이버안보 실현을 위한 위성 보안기술 관련 국내/외 기술동향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국가보안기술연구소
김기홍 실장
14:50~15:00Break Time
15:00~15:20우주 분야 사이버보안 강화 방안

민간이 주도하는 우주영역의 뉴스페이스 시대,
여러 사이버보안 위협이 출연하는 상황에서 우주 영역의 사이버보안 사고는 국가 안보와 국민생활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에 대비해서 KISA는 24년 추진한 우주 분야 사이버보안 강화를 위한 '우주 보안모델' 개발 주요내용 등을 공유함으로써 다가올 우주경제 시대에서 지속 가능한 우주 개발의 핵심적인 기반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우주 사이버보안을 빈틈없이 준비하고 지원할 계획입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유한솔 팀장
15:20~15:40지속가능한 우주경제와 우주 사이버보안성균관대학교
김선우 교수
15:40~16:00인공위성과 우주 사이버 보안

최근 Starlink, Oneweb 등 기존의 정지궤도 서비스가 아닌 비정지궤도의 위성통신 서비스가 전세계에 보급되면서 위성통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전쟁으로 인하여 유선 통신망이 파괴되고 위성에 다양한 방법의 해킹과 Jamming 신호로 통신망 불안정을 야기하면서 우주공간에 대한 위협도 증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인공위성과 우주 사이버 보안 강화를 위한 전세계 위성통신 기술 개발 및 정책 수립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강연에서는 사이버보안/우주안보의 개념과 위성통신 보안 대상에 대한 다양한 우주위험/위협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인공위성/신호링크/지상국에 대한 사이버 보안 위협 종류와 위성통신침해사례를 통한 대응방안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위성통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기술적 내용 및 사이버보안 정책에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합니다.

KT SAT
박종민 팀장
16:00~16:10Break Time
16:10~16:30사이버 전자전과 우주 사이버 보안

이번 강연에서는 우주 사이버보안에서 사이버전자전 기술이 가지는 중요성을 조명한다.
우주 자산에 대한 교란, 스푸핑, 침투 등 점점 정교해지는 위협 속에서, 사이버전자전 기술은 통신 보호와 시스템 무결성 확보를 위한 필수적 방어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우주 기반 시스템의 작전 지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이버전자전 기술의 혁신과 통합적 적용이 요구된다. 이러한 기술적 접근은 우주 안보 강화와 국제 규범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향후 우주 경제의 지속 가능성을 뒷받침할 것이다

LIG넥스원
정진우 수석연구원
16:30~16:50안전한 뉴스페이스 시대를 위한 사이버 위험관리
한화시스템
이재연 팀장
16:50~17:10우주 사이버 보안과 제로 트러스트

본 강연에서는 우주 사이버보안 분야에서 조명되고 있는 제로 트러스트 기술의 내용을 고찰해보고, 향후 우주 사이버보안에서 지향해야 할 제로 트러스트 보안 전략의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강연을 통해 제로 트러스트 보안 기술의 현황, 실증 사업을 통한 구체적 구현 등의 경험을 기반으로 향후 추진해야 할 우주 사이버보안 제로 트러스트 아키텍쳐 구현 전략을 함께 논의해 보고자 한다

SGA솔루션즈
최영철 대표
17:10~행사폐회

※ 프로그램은 주최측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등록신청안내

참가방법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등록 또는 행사당일 현장 등록

※ 사전등록 마감 : 12월 3일(화) 18:00

참가안내

본 행사는 무료로 진행되며 현장참석만 가능합니다 (온라인 중계 없음)

  - 등록은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 한정된 좌석수로 인해 현장에 도착하시는 순서대로 입장 및 착석이 가능합니다.

※ 좌석수 대비 사전등록자가 많을 경우 당일 현장등록이 제한될 수 있으니 가급적 사전등록을 통해 참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안내

•발표자료집 인쇄본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 주차지원은 되지 않으니 가급적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행사문의 : 전자신문사 정보사업국 TEL : 02-2168-9335  | E-mail shawn@etnews.com

등록 및 참가확인서 문의 : 전자신문사 정보사업국 TEL : 02-2168-9338 | E-mail khk3611@etnews.com

찾아오시는길

■ 코엑스 그랜드컨퍼런스룸(4층 401)

    -  삼성역 5, 6번 출구와 직접 연결된 통로로 진입, 밀레니엄 광장을 통하여 스타필드 코엑스몰로 진입 

    -  봉은사역 7번출구 직접 연결된 통로로 진입, 코엑스 그랜드볼룸 2층

      * 주차 지원은 불가하니,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기 정보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호반파크 1관, 9층 정보사업국

행사문의 : 02-2168-9338  대표전화 : 02-2168-9200 ㅣ   회사명 : (주)전자신문사   |  대표자명 : 강병준  |  사업자 등록번호 : 547-86-02501

Copyright  © The Electronic Times Co., Ltd. All Rights Reserved.